2024.05.15 (수)

  • 흐림속초10.2℃
  • 비8.3℃
  • 흐림철원6.5℃
  • 흐림동두천6.0℃
  • 흐림파주6.5℃
  • 흐림대관령3.8℃
  • 흐림춘천8.1℃
  • 맑음백령도10.1℃
  • 비북강릉8.9℃
  • 흐림강릉9.7℃
  • 흐림동해9.9℃
  • 비서울7.3℃
  • 비인천7.2℃
  • 흐림원주9.6℃
  • 구름많음울릉도12.7℃
  • 비수원7.6℃
  • 흐림영월9.8℃
  • 흐림충주9.3℃
  • 흐림서산8.4℃
  • 흐림울진10.1℃
  • 비청주10.7℃
  • 비대전10.3℃
  • 흐림추풍령9.1℃
  • 비안동10.0℃
  • 흐림상주9.8℃
  • 비포항12.5℃
  • 구름많음군산10.5℃
  • 비대구11.3℃
  • 흐림전주10.7℃
  • 비울산12.2℃
  • 구름많음창원13.9℃
  • 비광주10.6℃
  • 구름많음부산14.5℃
  • 구름조금통영14.3℃
  • 맑음목포13.7℃
  • 구름조금여수12.8℃
  • 맑음흑산도13.4℃
  • 맑음완도13.2℃
  • 구름많음고창0.6℃
  • 구름조금순천10.8℃
  • 비홍성(예)8.3℃
  • 흐림9.5℃
  • 맑음제주14.6℃
  • 맑음고산13.8℃
  • 맑음성산13.6℃
  • 맑음서귀포13.6℃
  • 구름조금진주14.1℃
  • 흐림강화7.8℃
  • 흐림양평8.7℃
  • 흐림이천8.5℃
  • 흐림인제7.9℃
  • 흐림홍천8.6℃
  • 흐림태백5.6℃
  • 흐림정선군7.6℃
  • 흐림제천9.0℃
  • 흐림보은9.8℃
  • 흐림천안10.0℃
  • 구름많음보령9.9℃
  • 구름조금부여10.0℃
  • 흐림금산10.0℃
  • 흐림9.8℃
  • 구름많음부안12.1℃
  • 흐림임실9.2℃
  • 구름많음정읍11.7℃
  • 흐림남원10.2℃
  • 흐림장수8.8℃
  • 구름많음고창군11.1℃
  • 구름조금영광군11.1℃
  • 흐림김해시13.8℃
  • 흐림순창군10.8℃
  • 맑음북창원14.5℃
  • 흐림양산시14.7℃
  • 맑음보성군12.8℃
  • 맑음강진군13.2℃
  • 구름조금장흥13.1℃
  • 맑음해남12.9℃
  • 맑음고흥13.1℃
  • 흐림의령군13.0℃
  • 맑음함양군11.1℃
  • 구름조금광양시11.7℃
  • 맑음진도군13.8℃
  • 흐림봉화9.5℃
  • 흐림영주9.9℃
  • 흐림문경9.9℃
  • 흐림청송군9.8℃
  • 흐림영덕10.9℃
  • 흐림의성11.2℃
  • 흐림구미10.4℃
  • 흐림영천10.8℃
  • 흐림경주시11.2℃
  • 맑음거창11.0℃
  • 흐림합천13.7℃
  • 흐림밀양13.8℃
  • 구름조금산청12.0℃
  • 맑음거제14.6℃
  • 맑음남해13.1℃
  • 구름많음14.4℃
기상청 제공
이천시 자연보전권역 규제개혁 포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자연보전권역 규제개혁 포럼

강변지자체의 용수권 확보와 다변화정책 강조

10.jpg

 

이천시(시장 엄태준)11일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광주시·여주시·양평군과 함께 수도권동남부 자연보전권역 규제개혁을 위한 포럼을 서울신문사 주관으로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경기도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축사에서 자연보전권역 중첩규제 해결방안모색에 공동연대의 뜻을 밝혔고, 허재완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장 등 7명의 전문가 패널이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참여 시군의 단체장의 기조발표 이후에 진행되었다.

4개 자연보전권역 기초단체장은 모두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자연보전권역 지정과 환경정책기본법상의 자연보전권역 지정과 환경정책기본법상 팔당호수질보전특별대책 권역에 따른 각종 중첩규제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 하면서 각 지역이 처해있는 기업활동 피해사례와 소규모 공장입지에 따른 난개발 문제, 그리고 이러한 특정지역에 대한 중첩적 규제(특별한 희생)에 대하여는 정당한 평가와 보상이 부여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포럼 서두에 엄태준 시장은 특정지역에만 희생을 강요하는 자연보전권역 중첩규제 이대로는 안 된다라는 주제로 기조발표를 했다.

자연보전권역 중첩규제 완화를 위하여, 첫째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에 따른 기업활동 피해사례와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둘째 이러한 중첩규제는 특별한 희생이며, 이에 대한 정당한 평가요구에 대하여, 셋째 현행 규제의 틀을 획기적으로 바꾸기 위한 방안으로서 수도권상수원 다변화정책의 실행방안 등으로 나누어 설명함으로써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엄 시장은 또한 현재의 규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자연보전권역, 환경정책기본법상의 팔당호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오염총량제(한강수계 상수원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등으로 중첩되어 있는 문제를 지적했고, 특히 자연보전권역의 지정은 1982년 수도권정비계획법 제정 후 37년이 지났지만 현재의 변화한 시대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결과로 기업하기 매우 힘든 환경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규제에 발목이 잡혀 증설이 불가능하게 된 현대엘리베이터는 결국 충주시로 이전하게 되었고, 하이트진로와 샘표식품 등 많은 기업들도 각종 규제 때문에 기업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질 위기에 처해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첫째 특대권역이 아닌 자연보전권역은 성장관리권역으로 변경하고, 둘째 공업용지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입지를 위해 50만평방미터까지 확대하여야 하며, 셋째 현재 이미 입지해 있는 기업이 적극적 시설투자를 계획한다면 한시적으로라도 지원해야 함을, 넷째 유해물질 배출억제 기술력이 발전하여 해당공정을 개선하는 경우 등에는 규제에서 제외해야 함을, 다섯째는 이천시 학부모의 오래된 염원인 4년제 대학 입지의 허용을 주장했다.

마지막에 엄 시장은 다른 단체장의 발제와 차별화된 주제로서 강변지자체의 용수권한 확보와 수도권 상수원의 다변화정책 실행방안에 대하여 역설했다.

자연보전권역 강변지자체는 남한강 상류에 입지하고 있다는 이유로 맑은물상수원을 유지해야하는 부담(중첩규제)을 갖고 있지만, 정작 용수권이 없어서 한강물을 취수하면서 댐용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임을 적시하면서, 강변지자체에 용수권한을 주어야만 한강상류 수질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동기가 부여되고 수질이 개선되면 정부는 투입예산을 절감하게 되고 소비자는 더 맑은 물을 마실 수 있는 윈윈(win-win)전략이라는 논리를 펼쳤다

현재 수도권인구 전체가 팔당호 단일상수원에만 의존하고 있는 물공급체제는 수정법상 자연보전권역 지정의 근거가 되었고, 이 규제는 30여년간 경기동부권에 큰 희생을 가져온 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는 경기도 8대공약 중 하나로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팔당상수원 다변화정책을 제시한 바 있었다.

팔당상수원다변화정책은 수도권의 취수원을 팔당댐에만 의존하지 않고 수량과 수질을 고려하여 임진강과 북한강으로 다변화하는 방안으로서 이는 현행 자연보전권역의 중첩규제를 개선하고 전국적으로 청정상수원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수량과 수질의 통합관리를 가능케 함을 설명했다.

 

11.jpg

 

엄태준 시장은 그 실행방안으로 경기동부 시군협의체 구성으로 용수권의 확보를 논의하고 도차원의 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계획을 제시하면서 같이 연대하는 참여시군에 공동대응을 제안했다.

 

 

[이형민 기자]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