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4 (토)

  • 맑음속초20.3℃
  • 구름조금29.0℃
  • 구름조금철원27.3℃
  • 구름조금동두천28.2℃
  • 구름조금파주26.9℃
  • 맑음대관령27.1℃
  • 맑음춘천28.5℃
  • 구름많음백령도19.2℃
  • 맑음북강릉25.9℃
  • 맑음강릉29.8℃
  • 맑음동해20.7℃
  • 구름조금서울28.4℃
  • 구름조금인천23.5℃
  • 맑음원주27.1℃
  • 구름조금울릉도22.5℃
  • 구름조금수원26.9℃
  • 맑음영월28.4℃
  • 맑음충주27.9℃
  • 구름조금서산25.0℃
  • 맑음울진19.0℃
  • 구름조금청주27.7℃
  • 구름조금대전27.1℃
  • 맑음추풍령25.8℃
  • 맑음안동27.6℃
  • 맑음상주27.3℃
  • 맑음포항26.1℃
  • 구름많음군산24.8℃
  • 구름많음대구26.8℃
  • 구름조금전주27.9℃
  • 맑음울산23.1℃
  • 구름많음창원23.5℃
  • 구름많음광주26.5℃
  • 구름조금부산23.2℃
  • 구름많음통영24.0℃
  • 구름많음목포24.0℃
  • 구름조금여수23.0℃
  • 구름많음흑산도19.5℃
  • 흐림완도23.4℃
  • 구름많음고창26.2℃
  • 구름많음순천24.0℃
  • 구름조금홍성(예)25.7℃
  • 구름조금26.1℃
  • 흐림제주23.3℃
  • 흐림고산22.9℃
  • 흐림성산20.8℃
  • 흐림서귀포21.0℃
  • 구름많음진주24.5℃
  • 구름많음강화21.1℃
  • 구름조금양평27.3℃
  • 맑음이천27.0℃
  • 구름조금인제28.6℃
  • 맑음홍천28.1℃
  • 맑음태백28.2℃
  • 맑음정선군30.9℃
  • 맑음제천27.2℃
  • 맑음보은25.9℃
  • 구름조금천안27.2℃
  • 구름조금보령23.6℃
  • 구름조금부여27.0℃
  • 맑음금산27.7℃
  • 구름조금26.9℃
  • 구름많음부안25.3℃
  • 구름많음임실25.6℃
  • 구름많음정읍27.7℃
  • 구름많음남원25.4℃
  • 구름많음장수24.7℃
  • 구름많음고창군26.0℃
  • 흐림영광군25.7℃
  • 맑음김해시25.0℃
  • 흐림순창군25.8℃
  • 구름조금북창원26.7℃
  • 맑음양산시26.1℃
  • 구름많음보성군24.8℃
  • 흐림강진군24.2℃
  • 흐림장흥23.3℃
  • 흐림해남23.3℃
  • 구름많음고흥24.5℃
  • 구름많음의령군26.7℃
  • 구름많음함양군26.8℃
  • 구름많음광양시25.2℃
  • 흐림진도군23.6℃
  • 맑음봉화26.0℃
  • 맑음영주26.7℃
  • 구름조금문경26.3℃
  • 맑음청송군28.3℃
  • 맑음영덕22.5℃
  • 맑음의성28.3℃
  • 구름조금구미26.7℃
  • 맑음영천27.4℃
  • 맑음경주시28.3℃
  • 구름조금거창25.2℃
  • 구름조금합천26.8℃
  • 구름조금밀양26.5℃
  • 구름많음산청25.5℃
  • 구름많음거제24.7℃
  • 구름많음남해24.6℃
  • 맑음25.5℃
기상청 제공
과천시 고충민원 적극 처리로 민원 불편 최소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서지역

과천시 고충민원 적극 처리로 민원 불편 최소화



과천시가 시민이 제출하는 고충민원에 대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민 불편과 고충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건축허가, 건축물용도변경 등의 민원을 신청하기 전에 약식으로 사전심사를 청구하는 사전심사제도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사전심사제도에 해당되는 민원은 건축허가, 건축물용도변경, 개발제한구역 내 건축허가, 개발행위허가, 개발제한구역 내 토지형질변경 허가, 옥외광고물 등의 표시허가, 어린이집 인가 등 총 1119개 사무이다.


시는 이 제도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대상 민원의 종류 및 구비서류 등을 정비하여 민원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민원창구에 비치하고 시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등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거부처분민원, 장기 미해결민원, 소관이 불명확한 민원 등의 처리부서 지정 등에 대해서는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대상 민원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불가 반려 민원이 위원회 심의 없이 종결되는 일이 없도록 처리부서에 자료를 제출토록 하고 처리주무부서 지정 갈등 및 고충 민원 등에서도 위원회를 적극 활용하여 심도 있는 논의 및 원활한 갈등 해소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그동안 시 홈페이지에 접수되는 민원 일부만 민원처리 진행사항을 SMS를 통해 알려주던 것을 앞으로는 사이버상에 접수되는 민원과 방문민원 등 모든 민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시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민원후견인제도, 민원심사관 운영, 민원실무심의회 등 민원제도 운영을 활성화해 시민편의와 만족도를 제고하기로 했다.


민원봉사과 오희규 과장은 시민에게 불편과 고충을 주는 민원을 역지사지 입장에서 헤아려보고 모든 민원을 내 집안, 내 가족의 일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는 시민 편의행정을 펼쳐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형민 기자]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