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산업진흥원 시민참여 리빙랩 성료 > 뉴스 | 경기미디어신문

기사상세페이지

성남산업진흥원 시민참여 리빙랩 성료

기사입력 2019.10.22 15: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12.jpg

     

    성남시민의 아이디어와 성남시 중소벤처기업 기술력이 힘을 합쳐 주차, 교통, 복지 등 성남시의 도시문제를 해결한다.

    성남산업진흥원은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2019년 시민참여 리빙랩’(이하 리빙랩)을 지난 18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리빙랩은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시민들로부터 제안 받고 성남시 기업은 ICT 기술을 이용한 솔루션을 제공해 시민과 기업이 힘을 합쳐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으로 지역혁신형 스마트시티 기반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2차례에 걸친 리빙랩 행사(1927, 21011)는 시민의 아이디어와 기업의 솔루션을 더하는 회의 과정을 거쳐 시민과 기업이 매칭된 8개 대표과제가 배출됐다.

    이 대표과제는 지난 18일에 열린 공개 오디션 ‘The Zone 성남을 통해 시민과 전문가가 직접 현장에서 투표해 순위를 가렸다.

    이날 오디션에선 공유 전기자전거와 대중교통 연계서비스를 제안한 이인준(분당구 정자동)씨 외 5명의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으며, ‘IoT 기반 실내먼지 제로화를 제안한 김도연(분당구 정자동)씨의 아이디어가 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앱을 활용한 아파트 단지 내 자전거 공유’, ‘소셜 노인케어 서비스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성남산업진흥원 박병호 기업지원본부장은 지난해에 비해 시민들의 참여가 두 배 가량 늘어났고 그만큼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될 수 있었다. 시민의 참여와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시민에게는 순위에 따라 소정의 상금이 시상되었으며 최종 선정된 4개의 솔루션은 내년 공모를 통해 스마트시티 실증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하승운 본부장]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