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제10차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개최 > 뉴스 | 경기미디어신문

기사상세페이지

안산시 제10차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개최

기사입력 2016.11.09 10:3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지난 8일 경기도 31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를 시화호조력발전소 조력문화관에서 개최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1996년에 최초 구성됐으며, 경기도 시·군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동문제를 협의해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기구로써 매분기 1회 순회하며 열리고 있다.


    이날 회의는 먼저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경기도 31개 시·군 자치연정 강화를 위한 보조금 지급을 경기도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안산시를 비롯해 참여한 시·군에서 제안한 도비 보조금 차등보조율 적용 건의’, ‘누리과정 부모부담 보육료 도비지원’, ‘지방공사 대행사업비 부가가치세 면제’, ‘·군 지방연구원 설립·운영을 위한 법령개정 건의등 총 9건에 대해 논의결과 경기도 및 중앙부처에 건의한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안산시에서 건의한 시·군 지방연구원 설립·운영을 위한 법령개정과 관련해서 참여 시·군의 의견을 듣고 현재 인구 100만 이상인 도시에만 설치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현행법을 개정하여 전체 시·군이 자율적으로 설립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인근 시·군이 함께 공동 설립할 수 있도록 수정 제안했다.


    더불어, 법 개정이 된다면 경기도 권역의 도시 경쟁력을 위한 시책을 마련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각 시·군에서 실현가능한 방안을 함께 고민해 나가자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제종길 시장은 이날 숲의 도시안산 방문에 대한 감사 인사와 함께 회의에 참석한 경기도시장수협의회 단체장들과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해 무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화호조력발전소를 견학하면서 운영 현황에 대한설명을 들었다.


    [이형민 기자]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