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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민주 강병원 의원, 교육비특별회계 분석 발표

기사입력 2016.06.11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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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청 예산 남아돈다?

    누리과정 편성했더니 교육여건 대폭 후퇴

    결산총액 증가분, 인건비+누리과정 증가분에도 못 미쳐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서울 은평을)이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2013~2015년 교육비특별회계 사업별 결산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방교육재정 부족을 이유로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거부해온 서울·경기·인천교육청의 경우 2014년과 2015년 세출 결산총액의 증가분은 인건비와 누리과정에 지출한 금액의 증가분에도 대부분 미치지 못해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공개했다.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두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누리과정을 전액 편성한 2014년과 2015년에는 심각한 수준의 교육여건 후퇴가 발생해온 것으로 최근 감사원에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고도 교육청 예산이 남는다는 감사결과를 발표가 논란이 되는 대목이다.


    교육청에서 학생들을 위해 마땅히 편성해야할 예산을 대거 감축하면서까지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해야하는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강 의원의 분석을 살펴보면 경기도의 경우도 2015년 인건비와 누리과정에 5,442억원을 전년도에 비해 더 지출해야 했지만 교육비특별회계 세출 결산총액은 3,464억원 늘어나는데 그쳐 다른 사업비의 지출에서 막대한 출혈을 감수해야만 했다.


    누리과정을 처음 시작한 2012년에는 만 5세만 해당됐고, 국고 지원을 받는 지방자치단체도 분담 비율이 높았으나 2013년에는 만 3~4세로 대상이 확대되고 2014년 지방자치단체의 분담비율이 대폭 줄어들더니 2015년부터는 100% 교육청에서 누리과정 비용을 부담하게 됨에 따라 지방교육재정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한 재정 압박은 학생들의 교육활동과 직접 관련된 교수·학습 활동지원사업으로 이어져 서울의 경우 교수·학습 활동지원비20134,268억원에서 20143,482억여원으로 크게 줄더니 2015년에는 3,203억원으로 다시 지출이 줄었다.


    경기도의 2015교수·학습 활동지원비지출은 3,980억원 가량으로 20134,725억원에 비하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였다.


    교수·학습 활동지원비지출은 단위사업 지출로 구분되는데 2013년에 비해 2015년에는 대부분 단위사업 지출액이 감소했고 이는 다시 말해 교육여건의 총체적인 후퇴와 교육활동 위축이 지속되고 있음을 뜻한다고 강 의원은 설명한다.


    학교폭력예방 등을 포함한 학생생활지도사업의 경우 서울과 경기에서 대폭 감소했고 인천교육청은 2년동안 체육교육내실화사업비 지출이 반토막 났으며, 중등직업교육을 살리겠다는 정부의 구호가 무색할 정도로 특성화고교육사업비 지출도 크게 줄어들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위치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003년 시작하여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인 호응을 받아온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고사 위기에 처한 것으로 드러나 경기도교육청에서는 201383억원을 지출했지만 2015년에는 21억원을 지출하는데 그쳐교육복지에 대한 관심도 지방교육재정 부족 사태 여파에 묻히는 분위기를 나타냈다.


    강병원 의원은 이명박 정부 말에 총선을 앞두고 엉터리 세수 전망을 앞세워 지방교육재정으로 감당할 수 있다며 누리과정을 시작하더니 대선을 앞두고 시작한지 1년 만에 3~4세까지 확대하고, 이제는 박근혜 대통령 공약과 달리 국가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기재부는 물론 감사원까지 나서 지방교육재정 현실을 왜곡하고 있다매년 수조원씩 지방채를 발행해도 총체적으로 교육여건이 후퇴할 수밖에 없는 학교현장에서 결국 피해는 아무 잘못도 없는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급변하는 시대상황에 맞게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재정이 늘어나도 모자랄 판에 실질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 과연 타당한 것인지부터 따져볼 필요가 있다라며 누리과정 예산 편성 자체에만 초점을 둔 책임 공방에서 벗어나 적정한 지방교육재정 규모가 어느 정도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진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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