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상업 일러스트,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 뉴스 | 경기미디어신문

기사상세페이지

[신간도서] 상업 일러스트,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기사입력 2015.10.12 10:2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일러스트! 그 이상을 꿈꾸는 드로잉

    성공적인 일러스트 디자이너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까?


    상업 일러스트는 일러스트 작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작업이다.


    이 책은 랑콤, LG, 롯데, 파리바게뜨 등에서 다양한 성공 상업 프로젝트를 진행한 일러스트레이터 마이자가 상업 드로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갖추어야 할 요건을 소개한다.


    또한, 상업 일러스트레이터의 사회적· 경제적 활동 방법과 영역, 스킬 등 실질적으로 상업 드로잉이 필요한 입문자와 상업 일러스트 실무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가 도움을 받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취미나 개인 작품 활동이 아닌 실제 상업 일러스트 프로젝트를 통해 저자가 쌓은 노하우를 세세하고 친근감 있게 풀었다.


    상업 일러스트레이터의 생생한 경험담과 실무 프로젝트


    사회의 첫발, 회사 생활에서의 경험담과 프리랜서 상업 일러스트레이터로 전환하기까지의 다짐과 동기, 상업 일러스트 분야를 접하면서 했던 작업과 실무에 뛰어들기 위한 포트폴리오 준비 과정, 본격적인 실무 진입에 관한 이야기, 클라이언트의 의뢰와 미팅, 작업에 대한 이야기 등 상업 일러스트 분야에 직접적으로 뛰어들며 느꼈던 경험담과 작가로 활동하기 위해 일러스트가 작품을 넘어 경제 활동으로 연결되기까지 필요한 자질을 이야기다.


    책 뒷부분에서는 실제 작업했던 책 표지 일러스트, 단행본 삽화, 교과서 삽화, 동화책 일러스트 프로젝트,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 전시등 여러 가지 생생한 실전 프로젝트에 관한 이야기와 프로세스를 담았다.


    실무로 들어가기 전 상업 일러스트에 대해 직시하고 준비해야 할 내용들


    상업 일러스트란 단순히 작가의 세계관이나 미적 측면을 표출하는 단계를 넘어 그림을 통한 경제 활동으로 수입 창출을 해야 하는 만큼 현실적으로 인지하고 직시해야 할 부분과 여러모로 갖추어야 할 자질이 있다.


    즉 상업 일러스트는 한 작가의 순수한 미술 작품으로서의 의미보다는 디자인적 의미(이미지,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등)에 가까운 것이 사실이다.


    상업 일러스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활동 범위와 사회적 필요성, 다양한 쓰임과 종류를 살펴본다.


    우리에게 상업 일러스트가 왜 필요한지, 그림을 전공하고 현재 그림을 그리는 작가들에게 필요한 현실적인 사항들을 짚어 본다.


    나의 창작물을 세상에 접촉시키기 위해 홍보 전략을 세우고 좀 더 효과적으로 작품을 보여주는 방법, 짧은 시간에도 기억될 수 있는 이미지 마케팅을 하는 방법, 이윤을 창출하고 작가 활동을 하기 위한 절차와 일의 진행 순서,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콘셉트를 선점하고 창의적인 상업 일러스트를 그리는 방법


    독보적인 그림 스타일은 상업적으로 경쟁력을 갖게 된다.


    차별화된 나만의 그림을 그리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부터 콘셉트 설정, 선과 면, 스타일 확립, 채색, 레이아웃 등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한 창작의 모든 스킬을 안내한다.


    창작 활동의 뿌리가 되는 발상법에 대한 고찰과 상업 일러스트의 핵심인 콘셉트 이해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선과 면을 더 효과적이고 맛깔나게 쓰는 방법을 알아본다.


    그림에서 컬러의 역할과 중요성, 일상에서 색 감각을 기르는 방법, 다양한 채색 도구의 종류와 특성 및 효과를 알아보고, 각 도구를 이용해 색연필, 수채화, 연필, 스텐실, 콜라주 등 작품의 명확한 스타일을 나타내 본다.


    디자인 요소 조합으로 다양한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섬네일 스케치와 러프 스케치를 이용하는 방법, 실무 작업에서 요소 자리를 확보하고 구성에 리듬감을 만드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