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과수 화상병 발생 사전차단 지도 점검 > 뉴스 | 경기미디어신문

기사상세페이지

이천시 과수 화상병 발생 사전차단 지도 점검

기사입력 2022.01.27 16:3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02.jpg

     

    이천시(시장 엄태준)는 과수의 구제역이라 불리는 과수 화상병 발생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상시 예찰을 강화하고, 농가 궤양 제거 홍보, 화상병 전염 예방을 위한 농기구 소독 등이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사전예방 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하여 지도 점검한다.

    과수 화상병은 사과배에서 발생하는 세균병으로 감염될 경우 잎, 줄기, , 과실 등이 마치 불에 덴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나타내며 현재는 치료제가 없고 확산 속도가 빨라 농가에게 큰 피해를 유발한다.

    이에 농가에서는 겨울철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을 위하여 자가 예찰을 실시하고, 주요 병원균 월동처인 궤양 등 감염 위험원을 사전 제거하여 병 발생 환경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

    특히, 궤양 제거시에는 강전정(궤양 부위로부터 40cm 이상 절단) 후 절단 부위가 마르기 전에 도포제(티오파네이트메틸도포제 등) 등 소독약을 발라 감염을 예방한다.

    또한, 전정 도구의 소독이 중요하므로 전정 나무를 바꿀 때마다 70% 알코올에 최소 90초 이상 침지하여 사용하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과수 화상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수 재배 전 생육기에 상시적으로 예찰을 실시하고 사전예방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수 화상병 의심증상 발생시 즉시 농업기술센터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 하였다.

    한편, 이천시는 20195개 농가에서 처음 발생한 이래로 2021년에 19개 농가에 발생하여 사과·4.7ha 면적을 공적방제(매몰) 실시한바 있다.

     

     

    [이형민 기자]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