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기준완화 > 뉴스 | 경기미디어신문

기사상세페이지

고양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기준완화

기사입력 2020.12.21 18:3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10.jpg

     

    고양시(시장 이재준)202111일부터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선정기준을 완화해 더 많은 시민들이 생계급여 혜택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생계급여를 증액 지급하고 부양의무자 기준도 일부 폐지한다.

    올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생계급여는 1인가구 기준 월 527158, 4인가구 기준 월 1424752원이었다. 내년부터는 1인가구는 월 548349원으로 올해 대비 4.19%, 4인가구는 월 1462887원으로 2.68% 정도 인상된다.

    2021년도 기준 중위소득이 인상됨에 따라, 중위소득 30% 이하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생계급여 금액이 오르는 것은 물론 소득 기준이 완화되어 그만큼 많은 시민들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내년부터 부양의무자 기준도 일부 폐지해 저소득층 빈곤 사각지대를 줄인다.

    기존에는 부양의무자의 재산 환산액 등이 기준을 넘으면 저소득 가정이라 하더라도 생계급여를 받을 수 없었지만, 내년부터는 저소득 노인·한부모 가구이거나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있는 수급()자 가구의 경우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한다.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면, 수급권자 본인의 소득·재산이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는 부양의무자 상관없이 생계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현금으로 지급되는 생계급여 뿐만 아니라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도 중위소득 인상에 맞춰 202111일부터 보장이 강화된다.

    내년도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 신청 및 상담은 주민등록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시 복지정책과 담당자는 내년에는 일부 저소득층에게 한정적으로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지만 점차 모든 서비스에서 기준을 완화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생계급여 수급자 선정기준 완화로 새롭게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 분들은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전문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상우 기자]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