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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공공데이터 이렇게 활용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수상작 선정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민간에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5년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농식품부는 정부3.0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2014년부터 농식품부 본부를 포함한 소속기관,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 총 15개 기관 405종의 공공데이터를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포털(data.mafra.go.kr)’을 통해 제공해오고 있다.이번 경진대회는 농식품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서비스 개발과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로 공공데이터 활용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농진청·산림청 주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주관으로 개최되었다.지난 7월20일부터 9월30일까지 공모접수를 진행한 이번 경진대회는 응모작 71개 중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서비스 개발 부문 4개, 아이디어 기획 부문 5개 등 총 9개의 작품을 선정했다.서비스 개발 부문에서는 농촌빈집정보 웹서비스를 선보인 ‘전원일기’팀이 1위로 선정되었으며, 이는 현장에 가보지 않고도 한눈에 농촌 주택 및 그 주변 지역을 알아 볼 수 있는 로드맵과 위성지도를 제공하고, 해당 지역의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그래프를 제공한다.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날씨와 병해충, 친환경자재, 농약자재 정보를 연동하여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영농일지를 작성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기획한 ‘파밍’팀이 1위로 선정됐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경진대회 수상작들이 실제 사업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품질 제고, 홍보, 컨설팅 등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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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본격 개최대한민국을 쇼핑하라! 공식 홈페이지 오픈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0.1(목)부터 공식 홈페이지(www.koreablackfriday.org)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은 금번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업체별 주요 세일행사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참여업체 홈페이지가 링크되어 소비자가 참여업체 세부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백화점, 대형마트와 같은 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추가로 참가 신청한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영화관,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놀이공원 등 업체들의 할인행사도 확인 가능하다.200개 전통시장의 경우, 소비자들이 인근 전통시장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지역별 소재지를 비롯하여 주요 이벤트 내용을 별도의 세션을 구성하여 제시한다. 향후 10.5(월)에는 2차 오픈을 통해 참여업체 평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일행사로의 정례화 등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와 관련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세션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경품으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제고하는 한편, 온누리상품권 확대를 통한 국민들의 중소유통업체 이용도 촉진할 예정이다.<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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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미래성장동력 조기성과 도출개발자-수요처 R&D 공동 참여 및 내년에도 약 400억원 규모 R&D 투자‘17년까지 약 3조 원의 신시장 창출 예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이하, 산업부)는 "제조업 혁신 3.0 전략 실행대책"의 후속으로 산업분야 미래성장동력(이하, 산업엔진) 중 조기 성과 창출이 가능한 12대 징검다리 프로젝트 내의 20개 세부과제(약 290억원)에 대한 사업자를 확정하고, 2017년까지 징검다리 프로젝트를 통해 약 3조원의 수요시장 창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징검다리 프로젝트(Bridge project)란 산업엔진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해 R&D 과정 중 중간결과물을 활용하여 시장에 기술·제품을 출시하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번에 확정된 징검다리 프로젝트 세부과제의 특징은 기술개발에 개발제품의 수요처가 기술개발자와 공동으로 연구한다는 점에서 개발 기술 혹은 제품이 사업화로 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면, 병원물류로봇은 로봇의 병원 내 자율주행과 여러 로봇이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로봇제조사 주관으로 개발하고 국내 대학병원이 참여하여 개발된 시제품의 실증 시험을 맡아 연구하며 현장 조건에 맞는 기술개발을 추진한다.동 기술개발은 작년 말부터 시작하였고, 2016년 상반기에 시제품 로봇을 출시하여 현장 시험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적 보완 과정을 거친 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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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관상어 산업박람회 개최서울무역전시장에서 10월2일부터 4일까지 관상어 품평회도 열려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관상어 산업을 홍보 육성하기 위해 오는 10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제1회 한국관상어 산업 박람회 및 관상어 품평회’를 개최한다.이번 박람회는 (사)한국관상어협회가 주관하며 ‘관상어를 사육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심리적 안정과 건강’ 및 ‘우리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관상어’를 주제로 진행될 계획이다.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관상어관련 제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문화행사, 체험교실, 물고기 무료제공 행사 등 즐길거리가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다.특히, 평소에 보기 어려운 고급 관상어와 수중 세계를 만드는 수조 전시 경연 대회는 전문가 심사위원과 일반 관람객이 함께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순위를 결정함으로써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그간 우리나라 관상어 산업은 비단잉어, 금붕어 등을 가정에서 기르는 사람이 많아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성장세를 보였으나, 경기 침체와 함께 우리들에게서 다소 멀어졌었다.이후 관상어 업계 등의 노력과 관심으로 우리나라 관상어 산업 규모는 지난해 4,100억원(전세계 규모는 46조)으로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경제 성장에 따른 수요증가 등을 예상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이라 할 수 있다.‘2015 한국관상어 산업박람회’를 통해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일반인들이 관상어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게 되어 산업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오운열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2015 관상어 산업박람회를 시작으로 매년 관상어 산업을 홍보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올 가을 여러분의 마음 속 풍요로움까지 가득 채울 수 있는 아름다운 관상어 산업박람회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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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표·디자인 등록, 한국기업 선두디자인 등록 삼성 1위, 상표 등록 LG 3위 달성 2015년 8월 28일, 미국 지식재산권자협회(Intellectual Property Owners Association, IPO)가 발표한 2014년 미국 디자인특허(Design patent)*등록 및 상표등록 상위 50개 기업 순위에서 삼성전자가 디자인 분야 1위를, LG전자가 상표분야 3위를 달성했다. 미국의 경우, 우리와 달리 디자인을 특허의 하나로 보호하고 있다.지난해 미국의 디자인 등록순위를 살펴보면 ▲ 삼성전자가 836건으로 2위인 Microsoft 보다 2배 이상, 5위인 Apple 보다 4배 이상 많이 등록하여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였으며, ▲ LG전자는 307건을 등록하여 3위를 기록하였다. 삼성전자는 지난 3년간에도 이 분야에서 1위에 올랐으며, LG전자는 지난 3년간 5위권을 유지고 있다. 상표분야에서는 ▲ Mattel이 426건을 등록하여 1위를 차지하였으며, ▲ 2위는 Disney Enterprises가 186건을, ▲ LG전자가 156건으로 3위를, ▲ 4위는 146건을 등록한 The Procter & Gamble이 차지하였다.LG전자는 2011년에 5위, 2012년에 3위, 2013년에 2위를 차지하여 계속해서 TOP5 기업에 이름을 올렸으며, 삼성전자는 2011년에 37위, 2012년에 32위, 2013년에는 34위를 기록하였으나, 작년 한해 등록건수가 전년 대비 180% 증가한 143건으로 5위에 올랐다. 이처럼 우리기업의 미국 상표·디자인 등록건수가 증가한 이유로, 우선 우리기업들이 지재권 분야의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시장경쟁력이 크게 신장되었다.또한 최근 삼성과 Apple 간의 지재권소송 및 iPad 상표분쟁 등에서 알 수 있듯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사후대응 보다 미국에 상표·디자인을 미리 등록함으로서, 분쟁의 사전예방 차원에서 지재권을 선점(Pre-empt)해야 한다는 공격적 지재권전략이 확산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앞으로도 우리기업의 해외출원을 적극 유도하고 뒷받침하기 위해 미국의 제도 및 동향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입수하여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출원인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을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우리기업의 지재권 보호 노력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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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32 헬기 엔진 결함, 긴급 정비개선 지시산림청, 지자체 등 11개 기관(업체) 44대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러시아산 Ka-32 헬기의 엔진결함과 관련하여 엔진제작사 등과 기술검토를 마치고 재발방지를 위해 엔진 일제점검, 연료필터 세척작업을 요구하는 긴급 정비개선 지시를 했다고 밝혔다. 항공법 제15조8항에 따라, 항공제품에 존재하는 불안전한 상태가 동일한 제품에 존재하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운영 준수 절차·조건과 한계사항 등을 정하여 검사, 부품교환, 수리·개조 등을 지시할 수 있다. Ka-32 헬기의 엔진결함은 국내 운영중인 총 59대* 헬기 중 8대에 장착된 10대의 엔진에서 발생되었으며, 이번 정비개선지시 대상은 Ka-32 계열 헬기 44대이다. 등록된 항공기는 산림청 등 44대, 해경 8대, 공군 7대등 미등록 항공기는 15대 이며, 러시아 불곰사업의 일환 또는 민간업체에서 도입하였다. 이번 정비개선 지시는 항공기 엔진 지상 시운전 중 엔진 내부 폭발이 두 차례 발생함에 따라 동일 형식의 엔진에 대한 내시경 검사 결과, 엔진의 압축기 터빈(compressor turbine) 전단 온도 센서의 변형과 터빈의 로터 블레이드 등이 파손되는 결함이 발견되었으며, 이 경우 비행 중 엔진정지 위험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발행하였다. 해당 헬기의 운용 기관(업체)은 정비개선지시서가 발행(‘15.9.24) 이후 비행시간 10시간 이내 연료필터 세척과 비행시간 50시간 마다 엔진 내시경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 확인 후 그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보고하여야 한다. 또한, 엔진 압축기, 연소실, 터빈 블레이드 등의 변형, 손상 등이 발견될 경우 엔진 매뉴얼에 따라 교환조치를 이행하고, 엔진의 계속 사용여부 판단이 곤란한 경우, Ka-32 엔진 정비전문업체 또는 제작사 기술진의 자문을 받은 후 사용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러시아 항공당국에도 정비개선지시 내용을 통보하여 항공기 제작국 차원에서 항공기 안전성을 재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며, 아울러, 항공기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운영중인 항공안전관리시스템(http://atis.casa.go.kr)을 통해 위와 같은 개선지시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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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 심포지엄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세계 육지면적의 40%를 차지하는 유라시아(Europe+Asia) 대륙에 하나된 국제 교통물류망을 실현하기 위하여, 유라시아 지역 50여개 국가의 대표가 한자리에 모인「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 심포지엄」을 9.9(수)부터 9.11(금)까지 2박3일의 일정으로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유라시아 대륙을 향한 한국의「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구체화하는 실천과제 중 하나로서, 경원선 복원 등 “남북철도 연결” 노력과, “나진-하산(Hassan) 물류 사업*”, “유라시아 친선특급**” 등 “유라시아 대륙 교통망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시범사업과 일련의 흐름을 같이하는 행사이다. * 나진-하산 복합물류 시범운송: 러시아의 천연자원(유연탄 등)을 북한의 나진항까지 연결된 시베리아철도(TSR)와 해운을 활용하여, 포항까지 2차례 운송(‘14.12, 15.4-5)* 유라시아친선특급(7.14-8.5): 부산과 목포를 출발하여 서울,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거쳐 독일 베를린까지 250명의 각계각층의 인사를 대상으로 친선열차를 운행 또한, 이번 행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작년 10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유라시아 교통망의 연계(Connectivity)”를 강조하고, 고위급 대표가 참석하는 국제심포지엄 개최를 제안함에 따라 채택된 행사이며, 지난 4월 ASEM 교통장관회의에서 최종 확정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러시아, 중국 및 중앙아, 유럽, 동남아 등의 교통·물류 장·차관을 비롯한 50여개 국가의 수석대표와 샴샤드 악타 UNESCAP 사무총장, 호세 비에가스 OECD ITF 사무총장, IMO 임기택 사무총장 당선자를 비롯한, WB, ADB, ICU, OSJD, GTI 등 국제기구의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의 개회사, 각국 수석대표들이 참석한 장관세션, 그리고 전문가 세션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단절없는 교통물류체계를 통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현」이라는 주제 하에, 샴샤드 악타 UNESCAP 사무총장, 호세 비에가스 OECD ITF 사무총장, IMO 임기택 사무총장 당선자가 기조연설을 진행하며, 이어서, “각 국가별 정책과 전략”을 다루는「교통장관세션」과, “육상과 항공, 해운과 물류, 제도개선과 재원조달 방안” 등을 논의하는 3개의 「전문가 세션」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유라시아에 대한 각 국가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 참여가 있었던 만큼, 금번 심포지엄을 바탕으로 유라시아 각국의 인프라 계획이 한자리에서 공유되고, 제도와 투자의 상호 연계 방안 등의 당면과제들을 실질적으로 논의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심포지엄에 참석한 유라시아 각국의 장·차관과 국제기구 대표를 대상으로 교통분야의 고위급 외교활동을 전개한다. 9.8(화)-9.9(수) 양일 간 “한-러 교통협력회의”, “한-러 철도협력회의”와 “한-러 교통장관회의” 등을 개최하여 TKR-TSR 연계협력방안, 철도물류 활성화 방안, 한-러 항공협력 강화방안 등 러시아와의 현안들을 논의하고 인도, 베트남,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등의 장·차관급 수석대표와 양자회담을 개최하여, 도로·철도·항공분야의 협력사업 발굴 및 우리기업의 SOC분야 해외진출 지원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참가한 주요국 장차관 및 국제기구 대표들과 면담을 희망하는 우리기업들과 미팅 기회도 주선하여 우리나라 기업들이 유라시아 국가에 대한 진출의 기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심포지엄의 마지막 날인 11일(금)에는 참석한 외빈들을 대상으로 판문점과 개성공단 CIQ 등을 방문하는 현장견학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며, 서울에서 대전까지 KTX 시승하는 부대행사도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각국의 대표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현장견학을 통해 유라시아로 진출하는 육로가 막혀있는 단절구간의 현실을 보여줌으로써, 하루빨리 단절구간이 연결될 수 있도록 각국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조를 구하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한국의 적극적인 주도하에 유라시아의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인 의미 있는 행사를 개최하게 된 만큼, 앞으로도 유라시아 소통의 길을 개척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며, “국민들께서도 유라시아 교통물류망 연결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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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동~신림동' 신림선 경전철 기공총 연장 7.8km, 정거장 11개소 전 구간 지하 건설, ‘20년말 완공, ‘21년 상반기 개통4개 정거장 환승 가능, 출퇴근시간대 약 40분대→16분으로 25분 단축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관악구 신림동을 연결하는 신림선 경전철 기공식이 지난 7일 동작구 보라매공원과 관악구 관악산주차장에서 차례대로 열렸다.기공식은 각종 공연 등 시민 한마당 잔치로 펼쳐질 예정이며, 이 자리엔 지역주민은 물론 박원순 서울시장, 박래학 서울시의회의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신림선경전철은 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을 출발해 대방역, 여의대방로, 보라매역, 보라매공원, 신림역을 경유해 관악구 신림동(서울대 앞)을 연결하는 총 연장 7.8km 구간으로 도시철도 소외지역인 영등포구 여의대방로, 동작구 보라매로, 관악구 신림로 등의 주요 도로를 지나게 된다.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 모든 구간이 지하로 2020년 말까지 완공해 안전을 위한 종합시운전 등을 거쳐 2021년 상반기 개통할 예정이다.신림선경전철이 개통되면 ▴출퇴근시간 약 40분대에서 16분으로 약 15분 단축 ▴지상교통 혼잡 완화 ▴서울 서남권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및 강남권과 서남부 지역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하철 9호선 샛강역, 국철 대방역, 지하철 7호선 보라매역, 지하철 2호선 신림역 등 4개 정거장 환승이 가능해 출퇴근 시간에 혼잡한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의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통행시간 절감비용 및 환경오염 절감비용 590억원(연간), 차량운행비용 및 교통사고비용 160억원(연간) 등 연간 총 75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신림선경전철에 도입되는 경전철 차량은 폭 2.4m, 길이 28.9m의 3량 1편성이며, 총 12편성이 도입된다. 차량은 소음과 진동이 적은 고무차륜을 도입했으며, 무인운전 시스템을 채택했다. 최고 운행 속도는 시속 60km이다. 고무차륜은 철제차륜과 달리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고속운행 시에도 소음과 진동이 적어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특히 곡선 구간 통과 시 마찰에 의한 소음이 줄어드는 등 곡선 운행 성능이 뛰어나다. 대부분 정거장을 지하2층으로 계획해 시민의 정거장 이용 편리성을 최대화하고, 전 분야 중앙집중 관리체계 구축으로 운영조직을 슬림화해 경영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계획이다.서울시는 지하철 정거장과 인접한 건물을 적극적으로 매입해 환기구 및 출입구를 건물 내에 설치, 걷기 편한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신림선경전철 공사 구간은 여의도 샛강, 올림픽대로, 도림천 등을 횡단하고 기존 지하철 1,2,7,9호선이 인접해 있어 매우 어려운 공사 구간이나 철저하게 안전관리와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 서남권 도시철도 소외지역의 대중교통난을 해소해 줄 신림선경전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며, “시민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체계 완성을 위해 대중교통 불편지역에 기존 지하철을 연결하는 신림선경전철과 같은 지선 도시철도망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경기미디어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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